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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2위 선박엔진 설계기업, 중국 WinGD 본문
바다가 없는 내륙 국가, 스위스의 빈터투어(Winterthur)라는 곳에 본사가 있는 세계 2위 규모의 대형 선박 엔진 설계기업, 윈지디 (WinGD: Winterthur Gas & Diesel). 2016년 7월, 중국 국영 조선 회사 (CSSC: china state shipbuilding corporation) 가 지분 100% 를 인수하면서 중국회사가 됐다. 매출규모는 세계 1위 업체 독일 MAN (구 MANN) 의 절반 수준으로 추정되지만, 중국회사답게 정확한 매출규모는 공개하지 않고 있다. 2023년 말 기준, 직원수는 약 400명이라고 한다.
※ 참고로 스위스 빈터투어는 수도 취리히(Zurich) 에서 북동쪽으로 불과 25km 떨어진 매우 부유한 공업도시. 13세기 중세 건축물이 많이 남아 있고 미술관과 박물관으로 유명. 보행자 친화 도시이기도 해서, 매우 살기 좋은 지역. 가까운 독일 국경 도시까지 거리가 50km 도 안된다.
1834년, 요한 야콥 줄처와 살로몬 줄처 형제가 창업한 주조회사, Sulzer Brothers Foundry 를 뿌리로 두고 있다. 창업 당시에는 주로 소방용품과 펌프를 제조했다고 한다. 디젤엔진의 발명가, 독일인 루돌프 디젤 (Rudolf Diesel) 로부터 1893년 디젤엔진 기술을 이전받으면서 본격적으로 엔진개발 기업이 되었다. 역사가 200년이 다 되어가는 회사.
하지만, 아시아 금융위기가 있던 1997년, 선박엔진 설계부서를 경쟁업체인 핀란드의 바르질라(Wärtsilä)에게 팔아버린다. 당시 전 세계 해운업계는 생존경쟁이 치열하던 시기여서, 조선 회사 간 인수합병이 많았다. 현재 WinGD 가 차별화된 기술로 보유 중인, 저속 2행정 선박엔진 기술은 핀란드 바르질라 기술이라고 한다. 참고로 바르질라는 1993년부터 100% 직영 한국지사를 부산에 설립하여, 주로 현대중공업과 협력하고 있다.
2008년,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위기가 2010년경에는 유럽 채무위기로까지 확산되던 시기였는데, 당시 한국도 해운업과 선박 시장이 장기 침체기를 맞는다. 이 영향으로 한국 최대 해운업체인 '한진해운' 이 2013년 법정관리에 들어가고, 2017년에 결국 파산했다. 아무튼 이런 어려운 시기를 기회로 이용한 것이 중국 공산당 조선회사, CSSC.
2015년, 핀란드 바르질라와 중국 CSSC 는 선박엔진 설계전문 회사, WinGD 를 설립하였고, 바로 다음 해인 2016년 7월, 바르질라의 잔여 지분까지 모두 사들인 CSSC 는 WinGD 를 단독 소유하게 된다. 당시 전체 인수 금액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지금 기준으로는 상당한 헐값이었을 확률이 높다.
현재의 반도체 산업처럼, 대형 선박용 엔진도 오래전부터 설계와 제조가 분업화 됐는데, 예를 들면 Sulzer 의 선박용 디젤엔진 설계를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 (MHI) 이 제작생산하기 시작한 것이 1925년 경일 정도이다. 현재 WinGD 는 대형 선박용 LNG 엔진과 여러 연료를 섞어서 사용하는 저탄소 배출, 차세대 엔진설계 기술에서 가장 앞서가는 원천기술 업체로 유명하다. LNG 연료엔진의 경우는 WinGD가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이 50%가 넘는다고 한다.
WinGD 엔진설계를 기반으로 실제 엔진을 제작하는 업체는, 모회사인 중국 CSSC, 일본 미쓰이 E&S, 한국 현대중공업과 한화엔진 등이 대표적이며, 현재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선박용 LNG 엔진은 한국산이 가장 많고, 일반 디젤엔진은 중국산이 많다고 한다.
※ 참고로 여기서 이야기하는 선박엔진은 민수용 대형 수송선을 주로 대상으로 한다. 군용 선박이나 잠수함에 사용되는 엔진은 대부분의 선진국이 자국산 설계와 제작 엔진을 사용한다. 오해 없기를 바란다.
WinGD 의 주력 제품은 X-DF (Dual Fuel) 엔진이 대표적인데, LNG(액화천연가스)와 디젤유를 모두 연료로 사용할 수 있고, 별도의 오염배출 저감장치가 없어도 국제기준(IMO Tier III) 을 만족할 뿐만 아니라, 연비도 좋다고 한다. 그 밖에도 실시간으로 엔진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기술을 통해 최적상태를 유지할 수 있고 선박의 운영 연속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여러 가지 부가기술을 함께 제공한다. 아래 동영상은 실제 X-DF LNG 엔진을 사용하는 선박의 내부 모습이다.
※ WinGD X-DF 엔진을 사용하는 LNG 운반선의 내부 모습 동영상 : https://youtu.be/Usq12GBn4Ao?si=3aYiD19wc8Szp-tl
※ WinGD X-DF 엔진 중 대형에 속하는 엔진 조립 동영상 (중국 CSSC 제작으로 추정) : https://youtu.be/cNQxx8Wpnkk?si=J384yYvAS-X96F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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