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t April in TISTORY

가성비의 황제, 일본 야스카와(Yaskawa) 로봇 본문

로봇(Robot)

가성비의 황제, 일본 야스카와(Yaskawa) 로봇

roap 2020. 6. 18. 18:30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라는 단어의 창시자?

야스카와전기(安川電機)는 다른 로봇 기업과 달리, 이런저런 합병이나 분사 없이, 1915년 창업부터 현재까지 백 년 이상, 한 회사로서 꾸준히 성장한 기업이다. 지금은 로봇 분야에서 누구나 사용하는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라는 용어를, 미국이 달에 사람을 보냈던 1969년에, 세계 최초로 상표등록(1969년) 한 걸로도 알려져 있다. 야스카와 최초의 로봇은 1974년 전시회에 출품된, 모토만(MOTOMAN)이며 이 로봇 모델은 현재도 계속 출시되어 판매 중이다.

야스카와전기 로봇 자료 => https://www.yaskawa.co.jp/product/robotics

 

ロボット | 製品・ソリューション | 安川電機

ロボット ロボット --> 新たなる挑戦を続け、進化するロボット 1977年に日本で初めて全電気式産業用ロボット“モートマン”を発売して以来、世界の産業用ロボット市場をリードしてきまし��

www.yaskawa.co.jp

 

지분 100% 한국지사 설립

야스카와전기는 다른 일본 로봇 업체에 비해 이른 시기에 해외 진출을 해왔는데, 한국에도 1994년에 한국 기업과의 합자회사가 아닌, 일본 본사 100% 지분의 한국지사를 서울, 동탄, 안양, 천안, 대구, 부산에 두고 있으며, 2017년 기준 한국에서의 연간 매출액이 3천억 원을 돌파했다고 한다.

전 세계의 모든 로봇 제조업체의 매출이 2015년을 정점으로 전반적인 하향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야스카와전기 한국지사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한국에는 생산 공장이 없으니, 순수 한국 판매 매출이 된다.

참고로 야스카와전기 전 세계 매출의 일본 자국 매출은 30% 내외이고, 나머지는 모두 해외에서 벌어들인다고 한다.

출처: Yaskawa's annual report, 2019
Yaskawa 주가 그래프. 2017년을 정점으로 하락하였으나, 다른 로봇기업 대비 선방중 (출처: Investing.com)

 

한국에서 유독 높은 시장 점유율

파란색의 야스카와전기 로봇은 일본의 경쟁업체 대비 20~30%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별히 성능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고, 사후관리도 경쟁사와 비슷한 수준이며, 더구나 로봇에 사용된 거의 모든 부품(모터, 감속기, 제어기, 제어 소프트웨어, 센서 등)을 자체 제작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부품 수급에도 문제가 없다.

그래서인지, 국내 중소기업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산업용 로봇이 야스카와 로봇인 것 같다. (객관적인 통계 데이터는 찾지 못함) 실제로 국내에서 중고로 거래되는 산업용 로봇 매물을 검색해보면, 절반 이상이 야스카와 로봇이다. 자동차도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이 중고시장에서도 가장 많이 거래되는 것과 같은 논리로, 야스카와 로봇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짐작할 수 있다.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야스카와 로봇 동영상 => https://youtu.be/R9wL5I0mJTM

국내 중고 로봇 검색 결과 (2020년 6월)

 

한국 로봇 제조업체들이 참고할만한 기업, 야스카와전기(安川電機)

이쯤에서 국내 로봇 기술개발 투자에 대해서 개인적인 의견을 한 가지 말하고 싶다. 한국이 로봇 기술을 자급(自給)하자고 마음먹는다면, 다른 외국 로봇 기술 보유업체보다, 일본의 야스카와 로봇이 롤모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시작은 단기간에 따라가기 어려운 기계적인 로봇 기술보다는 로봇 제어기 기술부터 시작하는 것이 올바른 전략 같다. 특히 아직은 범용성이 떨어지고, 크고 무겁고, 비싼 로봇 제어기들의 문제를 해결한 한국만의 로봇 제어기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으며, 여기에 들어가는 소프트웨어까지 자급할 수 있다면, 꽤 돈이 되는 제품을 만들 수도 있다.

다만, 아직은 전 세계 로봇 시장 규모가 기대보다는 크지 않아서, 후발주자로 뛰어들기에는 리스크가 크고, 심지어 최근 5년간은 성장이 멈추어 있다시피 한 상황이라 어려움이 있기는 하다.

 

저렴한 기업 이미지가 독()

일반적으로 로봇하면, 첨단 이미지가 있지만, 야스카와 로봇이라고 하면 뭔가 저렴한 이미지를 지울 수 없다. 특히 일본 본사 자체가 홍보와 회사 이미지 관리가 엉망인 것 같다. 아래 사진이 일본 야스카와전기 기업 홍보 공식 캐릭터. 이 캐릭터를 로봇으로도 만들었다. 어깨와 팔꿈치에 있는 원형 덩어리가 로봇 관절을 표현한 모양이다.

일본 야스카와전기 홍보 캐릭터, 야스카와군 (Yaskawa-kun)

야스카와전기 홍보 캐릭터 야스카와군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3INSadRowIA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