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Toyota 자동차의 수소차 MIRAI
국내 수소차 관련 자료를 보다 보면, 현대자동차는 자사가 세계 최초로 양산형 수소차(수소연료전지차)를 만들었다고 하던데, 인터넷 Wikipedia 에서는 세계 최초의 양산형 수소차는 일본 Toyota 자동차의 Mirai 라고 언급되어 있다.
Wikipedia 에 따르면, Toyota Mirai 는 2019년 12월 기준으로 세계적으로 10,250대가 판매됐으며, 지역별로는 미국에서 6,200대, 일본에서 3,500대, 유럽에서 640대가 팔렸다고 한다. 반면, Hyundai Nexo 는 미국 캘리포리아 지역과 한국에서 예약판매만 진행했고, Hyundai 자동차 발표에 따르면, 2019년 10월 기준 약 5,097대가 팔렸다고 한다.
일단 두 차량은 같은 수소차라고는 해도, 차종이 좀 다르다. Toyota Mirai는 중형 세단이고, Hyundai Nexo는 중형 SUV이다.
Toyota Mirai (1세대) | Hyundai Nexo (1세대) | |
Body style | mid-size sedan | crossover SUV |
Revealed date | Nov, 2014 (LA auto show in USA) | Jan, 2018 (CES 2018 in USA) |
Drive range | 502 km | 570 km |
Curb weight | 1,850 kg | 1,870 kg |
Layout | Front-motor & Front-wheel-drive | Front-motor & Front-wheel-drive |
2세대 Mirai 발표, 3분 수소충전으로 850km 주행 가능 & 생산시설도 10배 증설
Toyota 는 2020년 12월 9일, 신형 Mirai 모델(2세대)을 발표했다. 새로 발표된 Mirai 모델은 이전 모델에 비해 훨씬, 1회 충전으로 갈 수 있는 거리가 늘어나서 G 패키지 탑재 시, 3분 수소 충전으로 최대 850km 까지 재충전 없이 주행 가능하다고 한다. 그리고 이전 모델과 달리 고급차에 주로 적용되는 후륜구동 (rear-wheel-drive)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Toyota 자동차의 홈페이지에 따르면, 일본 내 판매가격이 7천만원 ~ 8천만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된다.
한국 Hyundai 자동차의 수소차 Nexo 는 수소탱크를 후방에 3개의 탱크를 구동축과 평행으로 3개 배치하였지만, 일본 Toyota 자동차의 수소차 Mirai 는 수소탱크를 T 자 형태로 길게 배치한 것이 특징이며, Toyota 자동차 측 자료에 따르면, 수소탱크의 충전/소진에 따른 차량의 밸런스 유지에 더 유리하기 때문에 만든 최적 수소탱크 배치 방식이라고 한다. 수소탱크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1세대 Mirai 가 1만대 이상 판매되었지만, 5년 이상 지난 현재까지 단 1건의 수소탱크 안전사고도 없었다고 한다.
Toyota 는 이번 발표에서 신형 (2세대) 수소차 Mirai 생산시설을 1세대에 비해 10배 규모로 증설했다. 즉, Toyota 자동차는 2021년을 수소차 보급의 본격적인 출발점으로 보고 적극적으로 수소차 판매 및 생산에 뛰어들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민간 주도로 2020년 12월 설립된 JHA (Japan Hydrogen Association)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기로 발표하였다.
2020년 12월, 신형 Toyota Mirai 동영상 : youtu.be/8e1gRcHmjAk
신형 Toyota Mirai 시승 동영상 (내외장) : youtu.be/2vHZ7X0d0NU
신형 Toyota Mirai 시승 동영상 (주행) : youtu.be/xF0xKf22Q2k
Toyota Mirai의 1회 수소 충전으로 1000km 이상 달린 최초의 수소차 기록 수립 동영상 (in 프랑스 파리) : https://youtu.be/_Fn0ROrOdfQ